Fresh Story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NALDA7 2021. 5. 4. 08:00

 

지난 시간에는 건강한 심장을 위해 피해야 하는 나쁜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당연히 저지방에, 칼로리가 낮은 웰빙음식을 먹어야겠죠? 이번 시간에는 건강한 심장을 위한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심장에-좋은-야채-위주의-웰빙식단
심장에 좋은 야채 위주의 웰빙식단

 

1. 과일과 채소

과일이나 채소에는 칼륨과 칼슘, 그리고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혈압을 낮추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아 혈중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소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전 생성을 방지해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고, 건강한 심장을 위해 좋은 음식입니다.

 

 

 

2. 토마토

특히, 채소 가운데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또한, 토마토에 있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심장마비의 발생률을 낮춰주는데요. 여기에,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음식입니다.

 

 

 

3. 견과류

아몬드나 호도 같은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고밀도 콜레스테롤을 높여주는 음식인데요.

 

여기에, 혈중 중성지방을 쉽게 배출시켜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건강한 심장을 위한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4. 콩

콩에는 불포화 지방산과 미네랄,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압을 낮춰 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는 음식입니다.

 

미국 심장협회는 하루에 콩을 50g 먹으면, 심장병의 위험이 감소된다고 전하는데요. 여기에, 엽산까지 포함되어 있어 동물성 단백질 대신 콩을 섭취하면 좋을 듯합니다.

 

 

 

5. 고구마

고구마에는 많은 식이섬유와 리코펜, 그리고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심장을 위해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도 감자 대신에 포만감을 주는 고구마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6. 오렌지, 귤, 자몽

오렌지나 귤, 자몽과 같은 감귤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이런 플라보노이드를 많이 섭취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또한, 감귤류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춰주는 좋은 음식입니다.

 

 

7. 블루베리

감귤류와 마찬가지로, 블루베리에도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이런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관을 확장해서,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시켜 줍니다.

 

 

 

8. 적포도주

낮은 알코올 도수의 적포도주는 건강한 심장을 위해 도움이 많이 되는데요.

 

식단 대부분이 육류 위주인 프랑스인들은 적포도주의 섭취로 건강한 심장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9. 등 푸른 생선

고등어를 비롯하여 정어리,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들에는 불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심장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많은 오메가 3 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는 부정맥이나 죽상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중성 지방을 감소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10. 석류

잘 알다시피, 석류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이런 항산화 성분들은 동맥경화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평소 꾸준히, 석류 주스를 마시면, 건강한 심장을 지키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11. 오트밀

오트밀에는 많은 수용성 섬유질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효과적인데요.

 

또한, 오트밀 내에 함유된 섬유질은 몸으로부터 제거된 콜레스테롤을 혈류에 흡수되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설탕이 들어간 인스턴트 오트밀보다 오리지널 오트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혈소판 축적을 억제해, 혈전이나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요.

 

그래서, 예전 어른들은 고기와 함께, 마늘장아찌를 같이 드시면서, 건강 관리를 했다고 합니다.

 


지난 시간, 심장에 나쁜 음식에 이어, 오늘은 건강한 심장을 위해 먹어야 하는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음식들이 꼭 심장에만 좋겠습니까?

 

이런 좋은 음식들은 우리 건강을 위해서라도 각별히 신경 써서 챙겨 먹어야 할 음식들입니다.

 

오늘 저녁,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 건강한 저녁식사는 어떨까요? 다음 시간에는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우리 입맛에는 좋지만, 심장에 나쁜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지키려면 어떤 음식들을 피해야 할까요? 당연히 기름진 고기나 튀김 같은 고지방 고칼로리의 음식들은 피해야

zyni.net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지난 시간에는 심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평소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당연히 금연과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

zyni.net

 

 

'Fres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수면을 위한 습관법  (0) 2021.05.07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0) 2021.05.04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0) 2021.05.04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5가지  (0) 2021.04.27
여름철 배앓이 예방법  (0) 2021.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