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NALDA7 2021. 5. 4. 09:25

 

지난 시간에는 심장에 좋은 음식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평소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당연히 금연과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겠죠? 이번 시간에는 건강한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심장에-좋은-생활습관으로-규칙적인-운동하는-모습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으로 규칙적인 운동하는 모습

 

1. 금연은 필수

백해무익인 흡연은 심장병, 특히 죽상 동맥경화증의 주요 위험 요소 중에 하나인데요.

 

따라서, 금연은 건강한 심장을 위한 필수적인 생활습관으로, 심장 질환과 심장에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2.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식사와 함께,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이 필요한데요.

 

매일 조금씩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서, 피로를 느끼지 않고, 신체 저항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중요한 생활습관입니다.

 

특히, 조킹이나 산책 등의 유산소 운동은 심장 혈관의 기능과 호흡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을 기르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직한 운동량은 나이나 체격, 건강상태 등에 따라 개인차가 있는데요.

 

처음부터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몸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알맞게 조금씩이라도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생활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충분한 수면과 휴식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비만과 과체중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수면부족은 포만감을 활성화시키는 호르몬인 렙틴의 수치를 떨어뜨리고, 식욕을 촉진하는 호르몬인 그렐린의 수치를 증가시키기 때문인데요.

 

수면이 부족할 경우, 우리 몸은 자연적으로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려고 하는데, 이는 배고픔 때문이 아닌 수면 부족 때문입니다.

 

이러한 수면 부족은 고혈압이나 당뇨병,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질병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라도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4. 적절한 음주 습관

보통, 술은 건강에 좋지않다고 하지만, 세계보건기구를 포함해서 많은 의학, 보건단체들은 금주가 아닌 적정음주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적정음주는 나라마다 다른데요.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가 제정한 국민 암 예방 수칙에서는 하루에 2잔 이내로 마셔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적정 음주량이 정해지게 된 것은 의학적 근거가 있기 때문인데요. 적정 음주를 하게되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 발생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인지라 적당하게 술을 마시는게 쉬운 일은 아니죠?

 

따라서, 적절한 음주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폭주나 폭음을 하게되는 단체 회식은 가급적 피하고, 가족이나 가까운 지인끼리 오붓하고 가벼운 술자리를 만드는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5. 적절한 혈압 조절

40대에 들어서면, 최소한 1년에 한 번씩은 혈압 측정을 하는게 좋은데요. 최적의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 확장기 혈압 80 미만입니다.

 

따라서, 혈압이 정상보다 높거나 심장병의 병력이있는 경우에는 직접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혈압을 측정 및 관리하는 생활습관을 가지는게 중요합니다.

 

 

6. 콜레스테롤 조절

그리고, 20대부터는 최소한 5년에 1번 정도는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족 가운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이 계시다면 더 자주 검사를 해야 합니다.

 

만약, 콜레스테롤 검사 결과가 정상 범위 내에 있지 않으면, 앞서 말씀드린 심장에 좋은 음식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생활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7. 규칙적인 혈당 관리

적정한 콜리스테롤 조절과 함께, 규칙적으로 혈당을 관리하는 습관은 당뇨병은 물론, 심장 질환을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규칙적인 혈당 관리는 당뇨병과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한 생활습관입니다.

 

 

 

8. 심장에 좋은 음식먹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건강한 심장을 위해 평소 생활습관 처럼,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잘 골라서 건강한 식당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과일나 야채 및 통곡물 위주 식단을 준비하고,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설탕, 소금 등이 적은 음식을 먹음으로써, 체중 조절과 혈압 및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생활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9. 적정 표준 몸무게 유지

비만이나 과체중은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함께,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25 미만의 체질량 지수와 35인치 이하의 허리둘레를 목표로, 식단관리 및 운동관리를 통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10. 우울증 치료

우울증은 심장 건강을 크게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우울증을 심장의 문제로 보고 있습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감정을 조율하는 장기로, 동의보감에서는 심장을 기쁨과 슬픔, 불안 등의 정서를 거느린다고 말합니다.

 

다시 말해, 심장 기능에 이상이 생길 경우, 신체의 기운 흐름을 막아, 감정 조율이 어려워져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긍정적인 마인드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습관, 건강한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관리를 병행하면,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지난 시간, 심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이어, 오늘은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평소 어떤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뭐니뭐니 해도, 금연과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건강한 식습관이 건강한 심장을 위한 좋은 생활습관이군요.

 

오늘 저녁, 사랑하는 가족, 연인과 함께 행복한 저녁시간 즐기면서, 조용한 달빛산책 한번 나가는 것은 어떨까요?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지난 시간에는 건강한 심장을 위해 피해야 하는 나쁜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당연히 저지방에, 칼로리가 낮은 웰빙음식을

zyni.net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우리 입맛에는 좋지만, 심장에 나쁜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지키려면 어떤 음식들을 피해야 할까요? 당연히 기름진 고기나 튀김 같은 고지방 고칼로리의 음식들은 피해야

zyni.net

 

 

'Fres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오해  (0) 2021.05.08
건강한 수면을 위한 습관법  (0) 2021.05.07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0) 2021.05.04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0) 2021.05.04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5가지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