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5가지

NALDA7 2021. 4. 27. 09:00

 

요즘 들어, 코로나 블루를 비롯해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특히, 20대의 우울증 환자가 17%를 차지할 만큼, 청년들의 우울증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2021년 4월 21일 화요일, 하이닥 건강의학 기자인 성진규님의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이라는 뉴스 칼럼을 인용해 작성했습니다.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1. 동기 부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무조건 실천하면 동기 부여가 됩니다.
  3. 반드시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4. 우울하지 않았을 때를 기억해 봅시다.
  5. 반드시 자신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우울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그렇게 간단한 정신 질환은 아닌데요. 하지만 대한민국 국민 100명 중 5명이 갖고 있을 정도로 우울증은 흔한 질환입니다.

 

2020년 상반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고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는 59만 5,724명으로 전년(56만 3,239명) 대비 5.8%  정도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코로나 블루를 비롯한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울증-괴로워하는-여인-모습
우울증에 괴로워하는 여인 모습

 

특히 요즘 들어, 20대의 우울증 환자가 많이 발생하면서, 우울증 문제는 단순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의 가장 큰 사회적 문제는 우울증 환자가 보통 일반인보다 자살률이 4배나 높은 것인데요.

 

우울증을 극복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병원에 찾아,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병원만 다닌다고 해서, 우울증이 치료되는 것은 아니며, 본인 스스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괴로워하는-남자-모습
우울증에 괴로워하는 남자 모습

 

또한, 우울증의 주요한 특징 하나는 바로 의욕 부족 현상인데요. 분명히 해야 할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의욕이 없어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은 회피, 고립, 자기비판, 완벽주의, 절망이라는 악순환이 있는데요.

 

이걸 끊어내는 것이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중요한 키 포인트입니다. 그럼 , 우울증을 극복하는 5가지의 동기 부여 방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동기 부여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동기 부여가 있어야지만, 무엇인가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은 우울증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는 거짓말입니다. 굳이, 동기 부여가 있어야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무엇인가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바로 실행에 옮길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한 시간 정도 책을 읽고 싶다면, 굳이 동기 부여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을 위한 동기 부여가 없어도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동기 부여가 없어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냥 하면 됩니다.

 

 

만약 직장인의 경우, 특별한 동기 부여가 없어도 매일 아침에 출근을 합니다. 물론, 직장에서는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이것이 핵심인데요. 동기 부여를 기다리기보다는,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은 바로 실천하도록 전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② 무조건 실천하면 동기 부여가 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동기 부여가 있어야지만, 열정적으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고 오해하는데요. 하지만, 동기 부여는 생각을 실천으로 옮겼을 때 비로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통해 체력이 좋아지고 몸이 좋아지게 되면, 더 좋은 몸을 만들고 싶은 동기 부여가 생길 것입니다.

 

실천은 배터리에 시동을 거는 것과 마찬가지인데요. 더 많은 행동을 하면 할수록, 삶의 추진력이 생기고 여러 활동에서 더 많은 동기 부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우울증의 악순환은 선순환의 활동으로 끊어낼 수 있습니다.

 

 


③ 반드시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동기 부여가 나타나기까지 기다리지 말고, 먼저 구체적인 목표를 정해서 실천해야 하는 게 중요한데요. 동기 부여를 기다리는 일은 종종 수동성의 함정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동성과 고립은 우울증의 주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간단한 목표부터 정해서 실천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많은 것들이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이 포함된 신체적인 건강이 목표가 될 수 있고, 직장에서 업무와 관련된 목표도 좋은 목표가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직장에서 일을 가장 잘하는 사람이 되어 보는 것도,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이나 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도 좋은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기 부여를 기다리기보다는 자신의 목적이나 목표가 이끄는 삶을 살아보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를 하나하나 이루어 가면서, 자신의 행동 통제력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④ 우울하지 않았을 때를 기억해 봅시다.

 

또한, 과거 우울하지 않았을 때, 자신의 모습이 어떠했는지 떠올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취미 생활을 했고, 사람들과 어떤 대화를 좋아했는지 떠올려 봅시다. 그래서, 이런 것들을 다시 실천해 봄으로써, 우울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우울하지 않았던 시절의 자신과 현재 우울증을 겪고 있는 자신은 분명히 다른 사람입니다. 마음가짐에서 행동까지 많은 것이 다를 것입니다.

 

혹시, 우울증이 지닌 과거의 밝았던 자신을 삼키고, 자신의 미래를 어둡게 한다고 생각된다면, 과거에 좋아했던 일을 하면서 긍정적인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펜을 들어, 과거 자신의 취미를 다시 적어보고, 내일부터라도 당장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⑤ 반드시 자신에게 보상해야 합니다.

 

만약, 자신이 우울증에 걸렸다면, 사소한 발전 하나하나에 있어서도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비판, 완벽주의, 절망 등 우울증의 악순환을 끊어내야 하는데요.

 

무엇인가 해 내었다고 생각이 든다면, 잠깐이라도 시간을 내, 자신에게 조그마한 것이라도 보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꿀 같은 쉬는 시간일 수도 있고, 휴대전화의 이모티콘을 사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다른 누구보다 소중한 자신에게 칭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데요. 앞으로 한 발자국 나아갈 때마다, 자신에게 칭찬도 하나씩 쌓아 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든 상황 가운데, 노력하고 있는 당신은 충분히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는데요.

 

자기 보상이 작거나,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당신의 발전을 계속 기억나게 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잡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것은 어렵고,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조금씩 나아갈수록 동기부여가 쌓이고, 우울함을 적게 느끼게 될 것입니다.

 

너무 급하게 빠져나오려 하지 말고, 스스로 인내심을 가지고 조금씩 노력하면서 자신에게 투자한다면, 언젠가는 우울증이라는 어두운 동굴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요인으로 발생하는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평소 잘 기억해 두셨다가, 혹시라도 자신이 우울증이 걸렸다고 생각될 때, 전문가의 치료와 함께 적절하게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두피 관리방법 BEST 5

 

건강한 두피 관리방법 BEST 5

벚꽃들이 온 세상을 새하얗게 만들고, 겨우내 집안에 있던 사람들이 삼삼오오 봄 풍경 맞이에 야외로 많이 나가는 계절이 돌아왔는데요. 하지만, 따가운 봄 햇살에 우리들의 소중한 피부나 두피

zyn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