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건강한 수면을 위한 습관법

NALDA7 2021. 5. 7. 05:44

 

여러분 모두 오늘도 안녕히 주무셨습니까? 건강한 수면은 우리들이 자고 있는 동안, 우리의 몸을 개운하게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와 고혈압에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해 주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활기찬 하루를 위한 건강한 수면 습관에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자는 시간을 정하기
  • 직장의 문제는 직장에서 해결하기
  • 하루 전에 계획하기
  • 숙면에 필요한 수면량 알아보기
  • 늦게 먹지 않기
  • 아침을 건강하게 보내기
  • 아침에 바로 일어나기
  • 낮잠 자기

 

 

건강한 수면 습관

활기찬 하루를 위한 건강한 수면 습관에는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건강한 수면은 우리의 건강과 함께, 다음 날에도 큰 영향에 미치게 되는데요. 이미 많은 연구에서도 수면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침대에서-편하게-숙면-취하는-모습
침대에서 편하게 숙면을 취하는 모습

 

비단 연구가 아니더라도, 우리들은 잠을 제대로 못 잤을 때, 몸에 일어나는 일들을 너무 잘 알고 있는데요.

 

직장에서 실수를 저지르거나, 건망증이 심해지고, 기분이 나빠지는 등, 제대로 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다음 날 생산성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건강한 수면은 우리들이 자고 있는 동안, 우리의 몸을 개운하게 만들어 주고, 스트레스와 고혈압에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해 주는데요.

 

또한, 숙면을 취한 다음날은 에너지와 활력이 넘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활기찬 하루를 위한 건강한 수면 습관에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자는 시간을 정하기

효과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같은 시간 잠자리에 들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얼마나 많은 수면이 필요한지 먼저 계산을 해보고, 만약 하루 수면시간이 6시간 필요하고, 잠자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30분 정도 된다고 가정하면, 언제 자야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충분한 숙면을 위한 수면시간을 알았다면, 가급적 정확하게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취침시간 계산법

필요한 수면 시간 + 평균 수면 시간 – 기상시간 = 취침시간

 


직장 문제는 직장에서 해결하기

많은 사람이 직장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남겨두고 집으로 돌아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숙면을 방해하는 걱정과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숙면을 방해하는 이유는 아직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취해야 하는지 결정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해결되지 못한 문제에 대해서 적어 놓고, 해결하기 위해 무엇부터 해야 할지 결정을 한다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루 전에 계획하기

자기 전, 내일 해야 할 일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 것은 내일 계획에 대한 걱정을 멈추게 해 주는데요.

 

어떤 일이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할 충분한 시간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계획시간은 자기 전 10분~15분을 안 넘기면 좋은데요.

 

다음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안다는 것은 마음을 편하게 해 주고, 숙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숙면에 필요한 수면량 알아보기

건강한 수면 습관을 가지려면, 얼마나 많은 수면이 필요한지 알아야 하는데요. 물론, 개인마다 필요한 수면량은 다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수면량을 따라 하는 것보다는, 실험을 통해 자신의 수면량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대략 8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일부 사람에게는 9~10시간 정도의 수면 시간이 필요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며칠 동안 여러 수면시간을 가져본 다음,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수면시간을 아는 게 필요합니다.

 


늦게 먹지 않기

만약, 건강한 숙면에 취하고 싶은 수면 습관을 기르고 싶다면, 절대로 늦게 먹으면 안 됩니다.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먹고 자면, 다음날 무기력함과 더부룩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데요.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지만, 자는 동안 몸의 소화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에 남아 있는 필수적인 에너지를 예상치 못하게 사용하므로, 무기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침을 건강하게 보내기

다음날 아침을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내고 싶다면, 일관된 아침 일상을 가져야 합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아니면 모닝커피나 신문을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아침에 일관적인 일상을 만들어 놓으면, 급하게 일어나서 출근하는 것보다 훨씬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를 맞이하게 됩니다.

 

 


아침에 바로 일어나기

모든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는 일에 힘들어하는데요. 아무리 알람이 울려도 조금만 더 침대에 누워있고 싶은 마음은 모두 같은 마음일 겁니다.

 

하지만, 이 몇 분이 아침 에너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렘수면 주기가 끝나게 되는데요. 이때, 다시 침대에서 졸게 되면, 다시 렘수면 주기로 돌아가게 됩니다.

 

문제는 렘수면 주기 중간에 깨어나게 되면, 찌뿌둥한 느낌이 드는데요. 여기에 다, 그 기분에서 벗어나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건강한 수면 습관을 위해서는 아침에 알람이 울릴 때, 바로 침대에서 일어나는 것이 좋은데요. 이런 습관을 가지게 되면, 하루가 훨씬 더 좋아질 겁니다.

 


낮잠 자기

영국을 제2차 세계대전 승전국으로 이끈 윈스턴 처칠 전 영국 수상은 30분 정도 낮잠을 즐긴 것으로 유명한데요.

 

점심을 먹고 난 뒤, 오후가 너무 힘들다면 낮잠을 자는 것이 건강한 하루에 보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황희진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하이닥과의 인터뷰를 통해, 숙면을 위한 건강한 수면 환경에 대해 전하고 있는데요.

 

  •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게 유지
  • 공기와 침구도 쾌적하게 유지
  •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 피하기
  •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 하기
  • 숙면에 좋은 음료를 마시기

 

 

건강한 수면은 매일 에너지를 최적화하기 위한 시작입니다.

 

이러한 건강한 수면 습관을 따르면, 더 많은 에너지와 열정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또한, 궁극적으로 훨씬 더 행복해지고 스트레스를 덜 받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 성모병원 황희진 교수님과 하이닥 성진규 기자님이 함께한, 활기찬 하루를 위한 8가지 건강한 수면 습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잘 기억해 두셨다가,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같이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맑은 공기 마시면서 건강한 밤 산책은 어떨까요?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여름철 배앓이 예방법

 

여름철 배앓이 예방법

지난 시간에는 우리 아이들의 배앓이 증상별 해결법 및 배앓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여름철에는 찬 음료를 많이 먹기 때문에 어른들의 경우에도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zyni.net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지난 시간에는 심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건강한 심장을 위해서는 평소 어떤 생활습관을 가져야 할까요? 당연히 금연과 건강한 식습관, 그리고 규칙적인 운

zyni.net

 

 

'Fres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오해  (0) 2021.05.08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0) 2021.05.04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0) 2021.05.04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0) 2021.05.04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5가지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