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오해

NALDA7 2021. 5. 8. 03:41

 

어느덧, 노출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매년 이맘때가 되면 다이어트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하면, 간헐적 단식을 많이 생각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주위에서 많이 추천하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오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간헐적 단식에 대한 오해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줄이는 방법

 

 

간헐적 단식이란?

간헐적 단식이란,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단식을 하고, 끼니를 걸러 공복감을 유지하는 다이어트인데요.

 

이 방법은 조금씩 먹을 필요가 없고, 음식을 가릴 필요도 없어, 비교적 쉬운 다이어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살빼기위해-다이어트-고민하는-모습
살빼기 위해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모습

 

또한, 인슐린에 대한 민감성을 개선하고, 성장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키는 등의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런 간헐적 단식에도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하기 쉽고 편해서, 흔히 도전하고 있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간헐적 단식에 대한 오해에 대해 알아볼게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

그럼, 이렇게 편하게 시도할 수 있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몸이 아플 수 있어요.

간헐적 단식 기간에 따라온 몸이 무기력 해지거나, 두통이나 변비 등이 생길 수 있어요.

 

 

② 과식할 수 있어요.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식욕이 증가하는데요.

 

여기에 다, 시간제한 식사법은 본인의 생체리듬에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③ 체중이 심하게 감소할 수 있어요.

만약에, 어르신들이 이런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 살이 급격하게 빠질 수 있는데요.

 

이렇게, 살이 너무 많이 빠지게 되면, 뼈나 전반적인 면역 체계, 그리고 에너지 수준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④ 특정 약물 복용 시 위험해요.

그리고, 식사를 거르고 칼로리를 심각하게 제한하는 단식은 당뇨병을 가진 사람에게 정말 위험한데요.

 

또한, 혈압이나 심장병 약을 복용하는 사람 역시, 단식 기간 동안 나트륨이나 칼륨, 미네랄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어요.

 

 


간헐적 단식에 대한 오해

그럼, 간헐적 단식에 대한 오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 체중 감소만이 목표는 아니다.

먼저,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일단 먹는 칼로리가 낮아져 체중 감소가 일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간헐적 단식의 궁극적인 목표는 혈당과 인슐린의 수치 조절을 통해, 지방을 분해하고 몸 안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입니다.

 

 

② 모든 음료수는 가능하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음료는 다 마셔도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단식 기간 중, 마시면 해가 되는 음료수도 있습니다.

 

공복 기간 때, 신체 장기를 완전히 쉬도록 하기 위해서는 물(Water) 이외에 다른 음료수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홍차나 허브티, 아메리카노 커피 같은,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음료수는 기분에 따라 마시는 것도 괜찮아요.

 

 

■ 단식 기간 중 마셔도 되는 음료

설탕 NO : 홍차, 허브티, 아메리카노 커피

 

 

■ 단식 기간 중 마시면 안 되는 음료

˙과일주스, 탄산음료, 우유, 술

˙아몬드유와 같은 식물성 밀크나 코코넛 워터 등

 

이런 음료들은 당이나 단백질, 그리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공복을 다이어트에 좋지 않습니다.

 

 

③ 공복 후, 폭식은 절대 금물

간헐적 단식 기간 중, 한번 먹을 때 완전 많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공복 후의 폭식은 절대 하면 안 됩니다.

 

특히, 인스턴트 음식과 같은 정크푸드를 폭식하게 되면, 오히려 혈당과 인슐린이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에 적정 칼로리가 함유된 음식을 천천히 먹는 게 중요한데요.

 

식이섬유가 많은 들어있는 채소나 단백질, 탄수화물을 적절하게 유지된 식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간헐적으로 먹는다고, 폭식하면 절대 안 돼요.

 

 

④ 단식 중, 무리한 운동은 안돼요.

보통,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운동을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에는 몸속에 근육 손실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 중에 전혀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속에 나쁜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는데요.

 

따라서, 적정한 운동과 함께 간헐적 단식을 이어간다면, 체중 감소와 건강한 신진대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간헐적 단식 부작용 줄이는 방법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은 우리 몸이 단식에 천천히 익숙해지면서, 조금씩 적응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리고, 물과 아메리카노 커피와 같은 칼로리가 없는 음료로 우리 몸의 수분을 충분히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음식과 함께 약을 먹을 경우에는 전문의와 먼저 상담을 한 뒤, 자신에게 꼭 맞는 단식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주위에서 많이 추천하는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과 오해를 비롯한, 간헐적 단식의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까지 알아봤는데요.

 

혹시라도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될 경우, 잘 기억해 두셨다가,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 하면 좋은 글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예방법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예방법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요즘, 다리에 이상 신호가 많이 나타나는 계절인데요. 조금 있으면 점차 기온도 올라가고, 본격적인 노출의 계절이 다가오면, 자연히 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zyni.net

 

 

'Fres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수면을 위한 습관법  (0) 2021.05.07
심장에 좋은 생활습관 10가지  (0) 2021.05.04
심장에 좋은 음식 12가지  (0) 2021.05.04
심장에 나쁜 음식 10가지  (0) 2021.05.04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5가지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