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배앓이 증상별 해결법 및 배앓이에 좋은 음식

NALDA7 2021. 4. 22. 21:33

 

정말 없이 지내다 보니, 어느덧 계절이 여름으로 향하고 있는데요. 요즘 같은 환절기, 구독자 분들은 잘 지내고 계시나요? 일교차가 심한 요즘, 우리 아이들은 특히 배앓이를 조심해야 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배앓이 증상별 해결법과 함께, 배앓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앓이 증상별 해결법

신생아를 비롯한 어린아이들의 경우, 소화기관이 어른들에 비해 많이 약하기 때문에, 배앓이를 자주 겪게 되는데요.

 

또한, 코로나와 황사 현상으로 인해 집 밖에 나가지 못하고, 집 안에서 장시간 있을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아 배앓이를 할 경우가 많습니다.

 

 

배앓이 증상별 대처법

 

배앓이를 자주 앓게 되면, 몸 안에서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해, 식욕 감퇴와 함께 성장에도 좋지 않은데요. 이런 배앓이의 유형은 다양합니다.

 

 

① 영아 산통

 

▶ 영아 산통 증상

 

영아 산통은 생후 4개월 이하의 어린 영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전조증상 없이, 자지러지는 듯 울음을 터뜨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영아의 배가 굉장히 빵빵하고, 몸을 움츠리는 등의 행동을 보이는데요.

 

 

 

▶ 영아 산통 대처법

 

따뜻한 손으로 배를 마사지해 주거나, 아이를 세워 안아 움직여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수유 중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되는데요. 유당 함량이 낮은 분유가 영아 산통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② 만성 복통

 

▶ 만성 복통 증상

 

만약, 3개월 동안 계속 심한 복통이 세 번 이상 반복된다면, 만성 복통으로 볼 수 있는데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만성 복통 대처법

 

만성 복통의 경우, 몸속에 균들이 자라서, 만성 복통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런 만성 복통의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③ 장염

 

▶ 장염 증상

 

만약, 갑작스럽게 복통을 호소하며, 설사와 구토를 한다면 장염일 확률이 높은데요. 장염의 경우,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런 장염 증상에는 잦은 설사와 구토로 인해, 수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 장염 대처법

 

잦은 설사를 한다고, 지사제를 먹이는 것은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설사는 몸 안에 나쁜 균들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도 하는데요. 이 때, 지사제로 인해 균을 내보내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장염의 경우, 따뜻한 물과 함께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 감염

 

▶ 요로 감염 증상

 

배아픈 통증과 함께, 소변볼 때 아이가 아파한다면 요로 감염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잠자는 중에 이불에 소변을 보게 증상이 자주 생긴다면, 요로 감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요로 감염 대처법

 

이런 요로 감염을 오래 방치하게 되면, 신장의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되는데요.

 

따라서, 이런 요로 감염이 의심된다면, 즉시 전문의 찾아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빠르게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⑤ 장 중첩증

 

▶ 장 중첩증 증상

 

장 중첩증은 장의 윗부분이 아랫부분으로 말려들어가는 증상인데요. 보통, 생후 5개월에서 9개월 때 많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만약, 일정 시간 배가 심하게 아프다가, 또 일정 시간 괜찮아지는 것이 여러 차례 반복된다면, 장 중첩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피가 섞인 변을 보거나, 나중에는 케첩 같은 변을 보기도 하는데요.

 

 

 

▶ 장 중첩증 대처법

 

만약, 아이가 다리를 배 쪽으로 붙이고, 계속 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만약, 장 중첩증이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통해, 빠르게 장을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⑥ 맹장염

 

▶ 맹장염 증상

 

만약, 복통이 수시간 지속되고, 걷는 것에 불편을 느낄 정도로 배가 아픈 상태에서, 발열까지 동반된다면, 맹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맹장염의 경우, 정확히 어디가 아픈지 몰라, 초기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 맹장염 대처법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아무것도 먹이지 않고, 즉시 병원을 방문해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⑦ 탈장

 

▶ 탈장 증상

 

소아 탈장의 경우, 평균적으로 만 36개월 이내에 많이 나타나는데요. 기저귀를 갈거나 목욕을 시킬 때, 사타구니 좌우 측이 비대칭이거나, 볼록하게 혹이 난 것처럼 보인다면 탈장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 탈장 대처법

 

만약, 이런 탈장 증상을 보인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화 함께,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⑧ 변비

 

▶ 변비 증상

 

변비 증상은 일주일에 배변 횟수가 2회 이하거나, 마른 변으로 인해 대변보기가 힘든 상태를 말하는데요.

 

소아 변비는 변을 참는 습관과 잘못된 식습관, 신체 활동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배변 시 통증을 느끼게 되다면, 아이들은 배변을 참는 행동을 반복하게 될 수도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한데요.

 

 

 

▶ 변비 대처법

 

변비의 경우, 대부분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 교정, 약물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식이섬유이 많이 함유된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⑨ 심리적 복통

 

▶ 심리적 복통의 증상

 

심리적 복통의 경우, 대부분 동생이 있는 아이에게서 자주 나타나는데요.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심리적 복통의 대처법

 

이런 심리적 복통이 의심된다면, 그냥 꾀병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아이에게 애정과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생 때문에, 자신이 소외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산책이나 놀이를 함께 하면서, 당분간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배앓이에 좋은 음식

배가 아프다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면,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소화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① 매실

매실은 구연산이 풍부해 소화기관을 해독시키고, 장의 연동운동을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식중독에 걸리거나 장염 증상이 있다면, 매실액을 탄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위를 진정시키고, 소화액을 빠르게 분비시켜 소화를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액 분비도 조절해 위산 과다를 막아줍니다.

 

하지만, 매실액을 물에 타 마실 때, 설탕이 너무 많이 들어가면 위와 장에 자극을 줘 독소가 더 쌓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중에 파는 매실액을 구입할 때에는 설탕이 많이 들어간 제품인지 자세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② 양배추

양배추는 비타민 K와 비타민 U가 풍부해, 위염과 위궤양 증상을 완화시키고 손상된 소화기를 회복시켜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 또한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③ 밤

밤은 소화기관을 튼튼하고, 따뜻하게 만들어 소화를 잘할 수 있게 해 주는데요.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소화기 관련 한약을 처방할 때 밤을 많이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밤 속껍데기는 장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염 증상이 있다면 밤 껍질을 통째로 달여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편, 소화기가 좋지 않고, 자주 탈이 나는 아이에게는 하루에 한 끼는 양배추 쌈을 먹이거나, 양배추를 삶아 반찬을 먹이는 것이 좋은데요.

 

양배추는 칼로리도 매우 낮기 때문에, 살이 찐 아이들의 비만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④ 연근

연근을 잘라보면, 실처럼 생긴 끈끈한 물질이 나오는데, 바로 뮤신입니다.

 

뮤신은 단백질을 빠르게 소화시키고 위벽을 보호하는데요. 따라서,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고, 속 쓰림이 잦은 아이들이  먹으면 정말 좋습니다.

 

또한, 연근에는 위염과 위궤양 등 각종 소화기관의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타닌이라는 성분 또한 많이 들어있는데요.

 

갑자기, 아이가 설사를 할 경우, 연근 끓인 물을 마시게 하면 손상된 장점막이 빠르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배앓이의 증상별 대처법과 함께, 배앓이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잘 기억해 두셨다가, 나중에라도 혹시 우리 아이들이 배가 아파서 통증을 호소할 때, 적절하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예방법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 및 예방법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한 요즘, 다리에 이상 신호가 많이 나타나는 계절인데요. 조금 있으면 점차 기온도 올라가고, 본격적인 노출의 계절이 다가오면, 자연히 다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zyn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