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전립선암의 초기증상 및 예방법

NALDA7 2021. 4. 7. 10:44

 

우리나라 남성 암 발생 순위에서 위암, 폐암, 대장암 다음으로 가정 높은 발병률을 기록하고 있는 암은 무엇일까요? 그건 바로, 전립선암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암 발병 초기에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는 전립선암의 초기증상 및 검사방법, 그리고 전립선에 좋은 음식 등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암 예방법

  • 전립선암의 원인
  • 전립선암 초기증상
  • 전립선암 검사방법
  • 전립선암 예방법
  • 전립선에 좋은 음식

 

 

전립선암의 원인

전립성암으로-고통을-호소하는-남성
전립성암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남성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정액의 일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전립선은 방광에서 나오는 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밤 열매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립선은 정액의 일부를 생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전립선액을 분비해 정자에 영양을 공급해서 운동능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암은 이러한 전립선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전립선의 일부 세포가 정상적인 세포의 증식 조절 기능을 잃고 무질서하게 자라나 악성 종양이 되는 질환입니다.

 

흔히, 전립선암이라 하면 주로 전립선 상피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으로, 전립선의 말초 구역에서 약 70~80%가 발생합니다.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고, 증상이 생겨서 병원을 찾았을 때는 암이 많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런 전립선암은 전립선 주위 조직 또는 림프절, 뼈, 폐 등의 다른 장기로도 쉽게 전이됩니다.

 

특히, 뼈로 전이가 잘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전립선암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는데요.

 

전립선암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주요 요인으로는 고령, 가족력, 생활양식(비만과 고지방 식사, 특히 동물 지방이 많은 식사), 아프리카계 미국인 혈통 등이 있습니다.

 


전립선암 초기 증상

이렇듯, 전립선은 남성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특히 조심해야 하는 신체 부위 중에 하나입니다.

 

 

▶ 전립선 비대증 초기 증상

 

불행하게도, 50대의 50% 정도, 60대의 60%, 80세 이후에는 80%의 남성들이 전립선암의 초기단계인 전립선 비대증을 앓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커진 전립선이 요도를 막아, 소변을 보기 힘들어지고 소변 줄기가 가늘어집니다.

 

특히,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참기 힘들어집니다.

 

 

 

▶ 전립선암 초기 증상

 

전립선암 역시, 초기 증상은 대부분 무증상인 경우가 많은데요.

 

① 소변을 참지 못한다.

 

② 소변을 자주 보고 싶어 진다.

 

③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개운하지 않다.

 

④ 밤에도 자주 소변이 마려워, 참에서 깨곤 한다.

 

⑤ 소변을 마친 뒤에도, 소변이 몇 방울씩 자꾸 나온다.

 

⑥ 소변을 보기 전에 한참 동안을 머뭇거리게 된다.

 

⑦ 소변 줄기가 예전보다 힘이 약해졌거나, 가늘어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⑧ 소변을 볼 때, 가끔씩 통증을 느낀다.

 

⑨ 가끔씩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온다.

 

 

그리고, 전립선암이 진행되면, 요도가 막혀 배뇨장애가 발생합니다.

 

또한, 전이암으로 진행되면, 뼈 전이에 의한 통증과 골절, 그리고 척수 압박 등에 의한 마비 증상이 발생합니다.

 

 


전립선암 검사방법

그런데,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생존율이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정말 다행이죠?

 

 

Question

그렇다면, 전립선 건강에 문제가 없는데 검진을 받아야 할까요?

 

Answer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없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검진을 꼭 받아야 합니다.

 

 

 

Question

그러면, 전립선암 검진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Answer

전립선암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는 직장 손가락 검사, 전립선 초음파 검사, PSA 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PSA 검사의 경우, 가까운 비뇨 의학과에서 간단한 채혈을 통해, 1만 원 내외로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Question

그러면, 50대인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Answer

전립선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기진단인데요. 만약, 전립선암이 국소 진행 단계를 벗어나 전이되면, 생존율이 절반 이상 크게 줄어듭니다.

 

따라서, 아무리 증상이 없어도 50대부터는 검사를 꼭 받아야 하고, 만약 가족력이 있다면 40대부터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① 직장손가락검사 (직장수지검사)

 

이 검사방법은 의사가 장갑 낀 손가락을 항문으로 넣어 전립선을 만지는 검사인데요. 만약, 전립선암이 발병하게 되면, 전립선에 딱딱한 결절이 만져집니다.

 

만약, 직장손가락검사에서 딱딱한 결절이 만져지면, 혈액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혈액검사에서 전립선암이 의심되면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전립선 조직검사는 전립선암을 확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립선암의 크기와 위치, 분화도 등의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어서, 앞으로의 치료 방침을 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② 직장 경유 초음파 검사

 

그런데, 전립선 중심에 발생한 암의 크기가 0.5㎖ 미만이면, 직장손가락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직장 경유 초음파 검사를 사용합니다.

 

 

 

③ 혈중 PSA(전립선특이 항원) 검사

      (Prostate Specific Antigen)

 

혈중 PSA 검사는 전립선암의 조기 진단에 많이 사용됩니다.

 

PSA는 전립선 상피세포에서 만들어지는 효소로 전립선에만 있는데요. 이 때문에, 전립선암이나 전립선 비대증이 발병했을 때, 혈중 PSA 수치 증가는 전립선암의 진단이나 추적 관찰에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검진에서 혈중 PSA 수치의 증가만으로 전립선암이 진단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전립선암이라고 진단한 후에는, 암이 어디까지 퍼져 있는가를 조사하게 됩니다.

 

 

전립선암이 전립선 속이나 주위로 진전된 정도는 직장을 통한 초음파 검사 이외에 복부, 골반부의 CT나 MRI에 의해 조사하게 되는데요. 전립선암은 대개 뼈로 전이됩니다.

 

뼈 전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뼈 스캔 및 단순 X선 촬영을 하게 되는데요. 뼈 스캔은 뼈에 축적되는 방사성 물질을 주사하여, 전신의 뼈를 조사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또한, 림프절 전이나 폐, 간으로의 원격 전이 여부는 CT 검사나 MRI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예방법

  • 식생활 개선 (육류 섭취 조절)
  • 규칙적인 운동 (적정체중 유지)
  • 과음 금지 (스트레스를 줄여야)
  • 금연 (만병의 근원 금연은 필수)

 

이렇듯, 전립선암은 가족력 이외에도 식습관이나 비만, 음주, 흡연 등으로도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평소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섭취를 줄이고, 채소나 과일,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데요. 특히, 직장 스트레스를 인한 과음을 피하고, 반드시 금연을 실천해야 합니다.

 

아울러, 전립선 비대증이 꼭 전립선암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스스로 함부로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만약, 소변을 볼 때 평소와 조금 다른 느낌이 든다면, 반드시 가까운 비뇨 의학과 진료를 받아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평소, 전립선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섭취를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 채소나 과일, 생선 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토마토, 마늘, 당근, 검은콩, 두부와 같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이 밖에, 현미나 지황 뿌리, 마, 굴, 호박씨, 차가버섯 등도 전립선 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전립선 좋은 음식들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저칼로리, 저지방, 저혈당의 식이요법을 꾸준히 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중년 남성을 괴롭히는 전립선암의 초기증상 및 검사방법, 그리고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 등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요즘같이 날씨 좋은 계절에, 사랑하는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좋은 곳에서 맑은 공기 마시면서 건강한 야외생활을 즐기시는 건 어떻까요?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은 혈관이 터지거나 혈관이 막혀서, 혈액 공급이 중단됨으로써 발생하는 뇌질환인데요. 만약,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zyni.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