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sh Story

뇌졸중 전조증상 및 뇌졸중 예방법

NALDA7 2021. 4. 2. 03:10

 

뇌졸중은 혈관이 터지거나 혈관이 막혀서, 혈액 공급이 중단됨으로써 발생하는 뇌질환인데요. 만약,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뇌졸중의 원인전조증상, 그리고 자가진단법뇌졸중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중풍) 예방법

  • 뇌졸중의 원인
  • 뇌졸중 전조증상
  • 뇌졸중 자가진단법
  • 뇌졸중 예방법
  • 뇌졸중에 좋은 음식

 

 

뇌졸중(중풍)의 원인

우리들이 흔히 '중풍'이라고 말하는 뇌졸중은 혈관이 터져서 혈액공급이 중단되거나, 혈류가 막혀서 혈액공급이 중단됨으로써 발생하는 뇌질환입니다.

 

요즘은 의학이 발달해서, 즉각적인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후유증 없이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곧바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골든타임을 놓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두통-호소하는-사람
갑작스럽게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

 

만약, 뇌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병원 도착 전(15%)과 치료 도중(28%)에 목숨을 잃을 정도로 치명적인데요.

 

하지만, 뇌동맥류는 평소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알아채기 어려워 건강검진 등을 통해 대부분 발견됩니다.

 

그렇다면, 뇌졸중이 보내는 전조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뇌졸중 전조증상

보통, 우리들은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생기면,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기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평소 느끼지 못했던 두통은 뇌혈관 벽이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뇌동맥류가 파열되는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보통, 머릿속 시한폭탄으로 불리는 뇌동맥류는 특히 온도가 낮아지고, 일교차가 심하면, 혈압 변동폭이 커져 파열 위험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뇌졸중은 발생 즉시 심각한 증상과 함께, 응급실을 찾게 되는데요. 하지만 애매한 증상으로 인해, 발병 후 수개월 뒤에야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때문에, 애매한 전조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하면, 언제 어디서 응급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애매한 증상이라도 발견된다면 즉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의 발생을 의심해봐야 할 전조증상으로는 편측마비, 시각장애, 언어장애, 어지럼증, 심한 두통 등이 있습니다.

 

 

① 신체 한쪽에 갑자기 힘이 빠지거나, 감각이 둔해집니다.

 

② 시야 장애가 생기거나, 갑자기 한쪽 눈이 안 보이게 됩니다.

 

③ 말이 잘 안 되거나, 이해를 하지 못하거나, 발음이 어둔해집니다.

 

④ 갑자기 어지럽고 걸음이 휘청거립니다.

 

⑤ 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심한 두통이 갑자기 생깁니다.

 


뇌졸중 자가진단법

① 물체가 두개로 겹쳐 보인 적이 있습니까?

 

②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까?

 

③ 말을 더듬거리고, 말이 잘 안 나오는 현상을 겪은 적이 있습니까?

 

④ 극심한 두통이나 이로 인해 구토를 한 적이 있습니까?

 

⑤ 손이나 발 등, 신체 일부분에 마비 증상이 온 적이 있습니까?

 

⑥ 어지러움이나 이명 등으로 인해,  서있기 어렵고 비틀거린 적이 있습니까?

 

 

여러 가지의 항목 가운데 상당부분이 해당된다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진을 받는 것을 정말 중요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 뇌졸중 환자가 급증하는 이유로, 서구화된 식생활이 중요한 원인 중에 하나인데요.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합병증이 오지 않도록 식단 관리 및 치료를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흡연자의 경우에는 흡연 시 혈중 카테콜라민이 증가하게 돼 동맥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금연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비만이나 식습관이 좋지않은 경우에는 체중감량과 식단조절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① 주5회, 30분이상 규칙적인 유산소운동

 

활동적인 사람의 경우, 고혈압 발병률이 낮으며, 운동은 혈압 강하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병이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운동 전에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해서 운동량을 결정해야 됩니다.

 

 

 

② 금연

 

흡연은 혈압과 맥박을 동시에 높이는 요인인데요. 혈압이 조절되어도 흡연은 심뇌혈관 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자이자, 발암물질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됩니다.

 

부득이 금연을 할 수 없는 경우, 주치의와 상의해 저용량 니코틴이 든 금연보조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③ 주 2회 맥주 1병 이하로 절주

 

과음은 혈압을 높이고, 고혈압약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뇌졸중이 의심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술을 끊는 게 좋습니다.

 

 

 

④ 체중 감량은 필수

 

권장 체질량지수(BMI)는 25㎏/㎡ 이하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허리둘레는 남성의 경우 35.4인치, 여성의 경우 31.5인치 이하를 권장합니다. 체중 감량은 혈압강하 효과는 물론, 만성 성인질환에 의한 사망률 감소에도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⑤ 저염식 식단

 

소금 섭취량을 줄이면 혈압강하 효과는 물론, 소금 배설을 위한 이뇨제를 별도로 복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칼륨, 칼슘 소실을 막아주어, 골다공증이나 요로 결석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⑥ 정기적인 뇌혈관 검사

 

40대 이상인 고혈압 환자나 뇌동맥류 위험군에 있는 사람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뇌동맥류 및 뇌질환 발생 전에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심한 두통을 경험한 사람이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30대 이후에는 반드시 신경외과 전문의를 통한 꾸준한 CTA 검사로 뇌동맥류 여부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중졸에 좋은 음식

뇌졸중에 좋은 음식들은 다양하고 많이 있는데요.

 

특히,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고, 피를 맑게 해주는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콩이나 솔잎, 영지, 케일 등은 깨끗한 혈액을 생성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뇌졸중을 걱정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고려해야 할 음식들입니다.

 

그리고, 뇌졸중에 좋은 음식들과 함께, 저칼로리, 저지방, 저혈당의 식이요법을 꾸준히 하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뇌졸중의 원인  전조증상, 그리고 자가진단법  뇌졸중 예방법뇌졸중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끔씩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 친구들과 함께, 좋은 곳에서 맑은 공기 마시면서 건강한 하루를 보내는 건 어떻까요?

 

 

심장마비 전조증상 및 심장마비 예방법

 

심장마비 전조증상 및 심장마비 예방법

건강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심장마비로 쓰러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심장마비로 인한 돌연사 발생이 최근 들어 40대 성인들 사이에서 부쩍 늘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zyni.net